이수만 17세 연하 여기자에게 청담동 50억대 빌라 증여
女기자는…美방송 서울지국장
이수만 프로필
출생
1952년 5월 18일 (69세)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민국
본관
전수이씨
가족
아내 김은진(사별)
장남 이현규(1994년생)
차남 이명규
조카 써니
학력
경복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농과대학(농업기계학 학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노스리지캠퍼스(컴퓨터공학 석사)
종교
개신교
데뷔
1972 4월 5월 1집 'Oasis Folk Festival Vol.1'
소속
SM엔터테인먼트
직업
전 가수
현 SM 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SM 엔터테인먼트 설립자이가 총괄 프로듀서이자 최대 주주이다 .
중장년층 이상에겐 가수로 더 유명하기도 하다.
전직 가수였고 지금은 기업인에 가깝지만, 사실 이수만을 설명하는 단어는 프로듀서이다.
아이돌 문화를 일으킨 대표적인 그룹들을 만든 프로듀서로서 의의가 사실 가장 크다. 아이돌이라는 말이 익숙치 않던 시절부터 앞으로 아이돌 가수 시대가 올 것을 일찍이 예측하고 철저히 기획된 아이돌 팀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최고의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는 SM 소속 아이돌 가수들은 모두 이수만의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에서 나온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수만이 비리 혐의로 해외에서 도피 중이던 2000년대 초반에는 SM에서 나온 아이돌들의 흥행 성적이 떨어졌다.
SM 엔터테인먼트뿐 아니라 K-POP 장르를 개척한 장본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수만 덕분에 SM 소속 인기 아이돌뿐 아니라 타사의 여러 인기 아이돌들이 생겨나 아이돌 시장이 형성되었다.
DSP사장 이호연이 H.O.T의 성공을 보고 강성훈 은지원 듀엣 그룹에 급하게 멤버 4명을 추가하여 젝스키스를 만든 일화는 유명하다 .
이후 SM+1의 전략으로 H.O.T에 대항해 젝스키스, SES를 대항하여 핑클, 신화에 대항하여 클릭비를 배출하여 라이벌로 성장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DSP의 쇠락 이후에는 박진영의 JYP, 양현석의 YG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였다.
이후 동방신기, 소녀시대, 슈퍼쥬니어, f(x), 샤이니등 인기 그룹을 계속 배출하였다.
2012년대에는 EXO를 데뷔시키며 아이돌 시장에 본격적으로 세계관 문화를 도입 성공시키며 트렌드를 이끌어간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2010년 중후반 이후 연예 기획사들의 인수합벽, 중소기획사들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이수만의 영향력이 줄어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M 루키스를 통해 연습생들을 데뷔전부터 공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 역시 연예계 전반의 트렌드가 되었다
(하지만 정작 루키즈를 통해 공개되었던 여자 연습생들이 이미지만 소모된채 데뷔하지 못하고 SM을 퇴사하거나 연예계를 떠나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H.O.T 시절부터 끊임없이 시도한 끝에 20년만에 데뷔시킨 로테이션형 그룹 nct는 초반 몇년간은 자리를 잡지 못하였다.
걸그룹은 레드벨벳이 성공한 이후 6년이 지나 aespa가 데뷔하였다.
최초의 한류 진출을 염두에 둔 아이돌 그룹을 만든 선구자격 제작자이기도 하다. H.O.T.가 중국과 일본, 동남아등에서도 인기를 얻자 이후 거의 최초로 기획부터 철저히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둔 아이돌을 만들기 시작했다.
일본 진출을 염두에 둔 BOA나 중국 진출을 염두에 두고중국인 멤버까지 도입했던 슈퍼주니어 등의 아이돌은 이수만이 기획하기 전, 과거 한국에는 볼 수 없는 가수들이었다. 여러모로 긍정적인 의미든 부정적인 의미든 지금의 철저한 기획형 아이돌의 전성기를 이끄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프로듀서라 할 수 있다.
현재는 SM의 수장이자 프로듀서로 유명하지만 과거 이수만은
1970~1980년대에 거쳐 발라드 가수로 활동하였다. (이문세, 유열과 더불어 마삼트리오로서 대한민국 발라드 가수를 대표하는 삼대장 중 한명이었다)
1972년 밴드 4월과 5월의 멤버로 데뷔하였으나 건강 이상으로 중도 탈퇴하였다.
이후 경복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통과대학 농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노스리지에서 컴퓨터공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인디 시절에는 농생대 소속 동아리인 '샌드페블즈' 초창기 멤버로서 활동하는 등 정통 락을 기반으로 음악을 갈고 닦았다.
많은 사람들이 "이수만이 샌드페블즈였는데, 왜 대학가요제는 나가지 않았나?" 라고 묻는 부분이 있다.
1977년 첫 대학가요제 당시 샌드페블즈는 기수로 6기였다.
이수만은 2기. 그리고 바로 윗선배(1기)가 김동만 씨인데 이분의 아들이 지금 톡식의 김정우. 그리고 특별히 1977년 첫 대학가요제 당시는 5기 멤버가 한명 있었는데, 그 사람이 우승곡인 "나 어떡해"의 작곡자이자 바로 산울림의 레전드 베이시스트인 김창훈이었다.
이수만은 1977년 제1회 대학가요제 MC를 맡은데 이어 1998년까지 이효리에 이은 최다 MC로 활약했다.(8회)
라디오 DJ를 하기도 했었는데, TBC의 비바 팝스(일레븐 팝스)를 제외하고는 MBC가 주 활동무대였다.
'별이 빛나는 밤에'
의 진행을 맡기도 했고 1980년대 후반에는 '젊음의 음악캠프'를 맡았으며 이는 '팝스 투나잇'으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다시 '젊음의 음악캠프 이수만과 함께'가 된다.
당시 MBC 라디오의 가수출신 DJ로 "별이 빛나는 밤에"이문세"젊음의 음악캠프"유열과 함께 마상트리오(馬相 Trio)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당시 앞의 두 사람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인지도 있는 가수였다.
그러나 점차 연예 활동에 한계를 느꼈다.
포크/록 가수로서 최정상에 도달하지 못한다는 상실감과 정상에 서고 싶다는 욕망 등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가운데 미국유학 시절 MTV를 보고 틴에이져아이돌들과 뉴키즈 온더 블록을 보며 왜 우리 가수는 해외에서 인기끌만한 가수를 만들수는 없을까 해서 설립한 것이 SM엔터테인먼트이다.
미국 유학에서 돌아온 후 대한민국 최초로테크노 음악 앨범을 발매하였다.
즉 오늘 날에는 컴퓨터 음악인MIDI로 불리는 프로듀싱 방식을 들여왔다. 이때부터 화려하고 아티스틱한 앨범 패키징을 선호했다.
1989년 10집 뉴에이지 이후 아예 음악 활동을 끊었다.
음악 활동을 접을 무렵 MC로 진출하기도 했으며, 이때부터 가수 현진영의 2집 제작을 총지휘하는 등 매니지먼트 사업 행보가 시작됐다.
이후 SM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여 수많은 아이돌 그룹들을 배출하였고 자신이 제작한 아이돌 그룹을 연달아 성공시키면서 국내 최고의 연예 기획사로 성장하게 된다.
아이돌 그룹의 음악이 음악적으로 평가될 발판을 세우는 데 큰 공헌을 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한 해외 시장 공략으로 일찍이 눈을 돌린 것도 이수만과 SM이었는데 하술할 SM의 파리 콘서트 이후 국내 기획사들이 유튜브를 중요시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각종 음악방송도 순위 집계에 유튜브 점수를 반영하게 되었다.
논란
2001년 대주주로 있는 SM 엔터테인먼트 에서 주금 가장 납입 형식으로 횡령한 회사 공금 11억 원을 'PR비'명목으로 PD에 금전 제공 등에 사용했다는 혐의와 코스닥 등록 이후 수백억 원 대의 시세차익을 얻은 혐의로 당시 검찰은 이 대표가 1998년께 자기자본금의 100% 이상을 증자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으로 증권업협회 운영규정이 곧 개정된다는 사실을 알고 개정 직전 회사 돈을 빼돌려 급하게 유상증자를 하면서 5,000만 원이던 자본금을 12억 원으로 늘렸다고 밝혔다
근데 수사를 받던 도중 미국으로 도피, 2003년 1월 인터폴에 수배를 비롯 여권무효화 등으로 압박의 강도가 높아지자 2003년 5월 23일 자진귀국하여 검찰소환에 응했으나, 하루만에 귀가조치 되었다. 2004년 9월 재판 결과 공소사실이 모두 유죄로 인정되면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이와 관련 재판부는 빼낸 돈을 다시 회사 계좌에 입금했고 실제로 회사 자본증식이 이뤄진 점을 감안해 형 집행을 유예한다고 밝혔다.
2014년 , 2년간의 투병 생활끝에 부인이 별세하였다. SM 엔터테인먼트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수만 프로듀서의 부인 김은진 여사가 2014년 9월 30일 소장암으로 별세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70) 총괄 프로듀서가 지난 3월 강남 빌라를 여성 외신 기자에게 증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아파트의 시세는 50억원 수준이다.
21일 대법원 등기소에 따르면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지난 3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 전용면적 196.42㎡(59.42평) 규모 상지리츠빌 카일룸3차 아파트 한 세대를 여성 기자 B씨(53)에게 증여했다. 이 총괄 프로듀서는 2015년 7월 이 아파트를 38억 9000만원에 매입했다.
B씨는 미국 싱가포르 홍콩 한국 등을 취재하며 국제정세를 전하는 북미 방송사 서울 지국 소속 외신기자다.
이 총괄 프로듀서의 주택 증여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저촉을 받지 않는다. 외국 언론사 국내 지국(지사)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언론사에 해당되지 않아 법 적용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해당 기자를 이수만 프로듀서의 여자친구라고 전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쿄 올림픽 양궁 금메달 (0) | 2021.07.25 |
---|---|
김희영 프로필 인맥 (0) | 2021.07.22 |
조주희 나이 프로필 (0) | 2021.07.21 |
최악의 집단 감염 사례 청해부대 귀국 논란 (0) | 2021.07.20 |
현주엽 휘문중학교 휘문고등학교 고려대학교, 가족관계.은퇴후 활동 (0) | 2021.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