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소식

토익 망친게 915점.. 방탄소년단 RM의 어린시절 데뷔부터 현재까지

by 파란고양이 2021. 1. 21.

토익 망친게 915점.. 방탄소년단 RM의 데뷔부터 현재까지

BTS RM이 지난 19일 브이라이브(V LIVE)를 진행하며 작년 여름에 본 토익에서 915점을 받았다고 공개했는데요.

리스닝은 거의 다 맞았지만 리딩에서 참패했다며, 속상했지만 900점이 넘었으니 됐다는 마음이고 앞으로는 안보고 싶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습니다. 

 

RM의 영어실력은 UN연설로 이미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중학교 2학년 때 이미 독학으로  토익 성적 850점을 받았고

해외 경험 없는 순수 국내파로  미드 "프렌즈"로 독학을 했다는 스토리는 유명하죠.

 

그런 RM의 데뷔 이야기부터 현재까지 알아볼께요

 

본명     김남준

예명     Runch Randa

출생     1994년 9월 12일 (26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동

직업     래퍼, 작사가, 작곡가, 프로듀서

장르     랩, 힙합

활동     2013년 ~ 현재

종교     무종교

레이블   아이리버 (대한민국) /유니버셜 뮤직 (일본) /컬럼비아 레코드 (미국)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          방탄소년단

서명   

학력

오마초등학교 (졸업)

신일중학교 (졸업)

압구정고등학교 (졸업)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방송연예학과 (학사)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 광고미디어 MBA (재학)

 

대한민국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리더와 메인래퍼를 맡고 있다.

데뷔는 2013년 6월 방탄소년단 싱글앨범  2 COOL 4 SKOO .

데뷔 당시에는 랩몬스터였다가 2017년 11월 13일 RM으로 변경.

 

 

데뷔 전

어린시절 RM

1994년생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서 태어나 5살때부터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서 성장했다

고등학교 2학년 아이큐 측정 결과 148이란 높은 수치가 나왔고, 중고등학교 시절 전교 1,2등을 다툴 정도로 성적이 뛰어났다고 한다. 수능 모의고사 성적은 상위 1.6% 였으며 중학생 때 독학으로 공부한 토익이 850점이 넘었다고.

영어, 일본어 등 유창한 외국어 실력을 겸비하였다.

 

RM이 힙합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초등학교 6학년 당시 에픽하이의 FLY를 듣게되고 난후부터라고 한다.

랩으로 사람의 이야기를 풀어나갈수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고 이 노래를 3000~4000번은 들었다고 한다.

2010년 중학생RUNCH RANDA 시절  RM 

데뷔전에는 정글 라디오나 힙합플레이야 등지에서 작업물을 올리던 아마추어였다고.

당시 닉네임은 런치란다 RUNCH RANDA라는 이름의 언더 래퍼였다.

닉네임의 의미는 예전에 랩을 알려준 친구와 함께 키우던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 이름에서 따왔다고.

 

중학생 시절인 2007년~2010년까지 꾸준히 직접 작사한 랩을 힙합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리며 활동했는데 당시 중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수준급의 실력과 포텐을 가진 촉망받는 유망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10년 슬리피가 우연히 RM의 랩을 듣고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 방시혁에게 소개했다.

슬리피는 본선대회에서 중3인데 랩을 너무 잘해서 번호를 일단 받았다. 어른들보다 더 잘했다고 회상했다.

 

RM은 방탄소년단의 첫 멤버로 합류했으며 당시의 RM에 대해 방시혁은 “언더 힙합신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은 고등학생 래퍼로 랩 메이킹에 탁월하며 프로 못지않은 실력을 지니고 있다” 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후 서울 압구정고등학교에 전학을 가 2013년 2월에 졸업하였다. 뛰어난 성적에도 불구하고 음악에 대한 열정 때문에 대학진학을 포기했다가 이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방송연예학과에 입학해 현재 재학 중이다.

 

데뷔 이후 

2013년 RM 로그

2013년 6월 12일, 쇼케이스를 통해 방탄소년단 멤버로서 데뷔곡을 발표하였다. (공식 데뷔일은 2013년 6월 13일이다.) 

이 날 RM은 엠넷 《엠카운트다운》을 통해 방탄소년단 멤버로서 공식적으로 데뷔하여 6월 12일 데뷔 싱글 앨범 《2 COOL 4 SKOOL》를 발매했다.

그는 방탄소년단의 앨범의 수많은 곡에서 작사와 작곡에 참여하고 있다.

 

2014년 RM 트위터

 

RM은 수많은 한국 및 미국 가수들과 협력했다.

 

 2015년 3월 4일, 로스 앤젤레스에서 진행 된 워렌 G와의 공동 작업의 현장을 담은 뮤직 비디오와 함께 제목의 싱글 "P.D.D (Please Do not Die)"를 발표했다.또한 RM은 EE, 그리고 Dino J와 함께 힙합 프로젝트 그룹 MFBTY와 노래 "부끄부끄"를 공동 작업했다. 그는 이 곡의 뮤직 비디오에 출연했으며, 그 외에도 그들의 곡 "Bang Diggy Bang Bang" 뮤직 비디오에 카메오로 출연했다.

2015년 CF

RM은 2015년 3월 17일 그의 첫 솔로 믹스테이프 《RM》을 발표했다. 믹스테이프는 2015년 '힙합 힙 50 앨범'에서 48위에 올랐다.2015년 4월 9일, RM은 권진아와 함께 프라이머리의 새로운 미니 앨범 "2-1 "의 수록곡 "U"에 피처링에 참여했다.

또한 RM은 마블 코믹스의 영화 《판타스틱 4》의 사운드트랙에 참여했다. Mandy Ventrice가 피처링한 "Fantastic" 디지털 싱글은 국내 음악 사이트를 통해 8월 4일에 발매되었다.

 

2016년  RM
2016년 피땀눈물 뮤직비디오 RM

2016년 8월 30일, RM은 방시혁과 함께 공동 제작 한 옴므의 새로운 싱글 "Dilemma"가 발매 되었다.

이것은 방탄소년단의 노래 "EPILOGUE : Young Forever"에 참여한 후 그의 두 번째 공식 제작이었고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I Know"를 비공식적으로 공개했다.

 

 

2017년 시즌그리팅 RM

또한 RM은 미국의 랩퍼 왈레와 작업한 곡 "Change"는 2017년 3월 19일 무료 디지털 다운로드로 발매 되었다.

2017년 12월 14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RM이 피처링한 폴 아웃 보이의 신곡 "Champion" 리믹스 버전이 12월 15일 자정에 주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개된다고 밝혔다. 이 곡은 빌보드의 버블링 언더 핫 100에서 18위에 올랐다.

2017년 RM

2017년 12월 27일, RM은 빌보드 락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한 첫 번째 K-pop 아티스트가 되었다.

2017년 미국의 힙합 잡지 XXL는 "알아야 할 10명의 한국인 래퍼"라는 목록에 RM을 포함하여 발표했다.

 

 

2018 MGA

RM은 2018년 1월 8일의 버블링 언더 핫 100 싱글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 46위를 차지했다.

 

2018년 UN연설

RM은 외국인 또는 교포 출신이 없는 방탄소년단 내에서 유일하게 영어 구사가 가능한 멤버다.

 

수상소감 장인이라 불리는 만큼 상당한 달변가이다. "피 땀 눈물" 활동 중 1위 수상 소감으로 남극을 제외한 지구 상의 모든 대륙과 큰 섬(?)을 영어로 일일이 열거해가며 감사 메시지를 전해 해외 팬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UN 연설에서도 막힘없이 전 세계의 대표들 앞에서 영어로 연설을하여 박수를 받았으며 KBS 9시 뉴스에서 진행한 스튜디오 인터뷰에서도 차분하면서도 조리있게 인터뷰에 응했다.

 

사실 BTS 세대가 아닌 이들에게 방탄이 알려진 가장 큰 계기는 음악 자체보다도 2018년 UN의 연설이 가장 큰 계기가 되었을것이다. 당시RM의 연설은 아이돌에 관심이 없는 세대에게도 큰 인상을 남겨주며 방탄소년단을 대한민국 전국민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2019년 RM

RM은방탄소년단의 래퍼 라인의 중심을 이끌고 있다.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 자체가 RM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의 랩은 방탄소년단 노래에서 단순히 파트 배분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메인래퍼인만큼 랩 실력이 굉장히 뛰어나며 전 예명이었던 랩몬스터라는 이름에서부터 느껴지지만 방탄소년단 멤버 중에서 랩을 가장 잘한다. 중저음의 개성있는 톤을 가지고 있으며 방탄소년단 음악에서 중심을 잡아준다.

그의 비중이 큰 만큼 타이틀 곡에서 안무가 느려지거나 멈추며 솔로 랩이 시작되면 십중팔구 RM의 파트라고 볼 수 있다.

 

2020년 RM

그룹 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듀싱 및 작사를 겸하고 있는 멤버 중 한 명이며 2015년을 기점으로 앨범 수록곡 상당수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매우 뛰어난 작사 실력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상 방탄소년단 그룹의 음악 작업 시에 메인 작사 담당으로 거의 모든 곡의 작사를 맡고 관리한다.

그의 가사에선 그만의 철학이 많이 느껴지며, 음악 작업하면서 그가 내적으로 고심한 부분들이 고스란히 들어있다는 평을 받는다.

아이돌 가수로 활동을 하면서 느낀 본인의 불안한 미래, 자신을 비난이나 비판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았던 질책들, 내가 누구인지에 대한 정체성에 대한 고민, 그리고 그로부터 오는 총체적인 고독과 외로움 등 내적인 주제를 자주 다룬다.

 

본인이 가고자 하는 래퍼의 방향이 확실했기 때문인지 연습생 시절 래퍼가 춤을 왜 춰야 되는지에 대해 반항도 했다고 한다.  이후 자신의 춤 실력을 트레이드 마크로 승화시키면서 나름의 독보적인 장르도 구축 중.

 

 

성격 그리고 파괴왕

 

일할 때 빼고는 덜렁대는 성격. 

방송에서 보이는 모습과 달리 파괴몬, 파괴의 신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평소에는 덜렁거리고 허당미가 뿜뿜이라고..

하지만 그에 비해 성격은 소심한 편이라고 한다.

댓글 하나하나에 일희일비하는 멤버로 꼽히기도 했다. 본인도 모니터링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인정했다.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드립이나 유행어 등을 많이 알고 자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 때문에 생긴 별명이 김네티즌 실제로 웬만한 사이트는 거의 다 눈팅한다고 본인이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작은 댓글들도 잘 확인하는 편이며 눈여겨 보곤 잘 기억해 둔다고 한다. 이와 동시에 생각도 고민도 많은 성격이라고 한다. 

 

방탄소년단의 로그에서나 트위터에서 가장 먼저 공개된 멤버이다.

 RM과 같이 들어왔던 대남협 멤버들은 힙합 그룹에서 아이돌 그룹으로 노선 변경을 하는 과정에서 전부 탈퇴했기에, 남아 있는 팀에서 자연스럽게 리더가 되었다. 

이 때문에 나이 순으로는 방탄소년단의 중간이지만 리더를 맡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꾸려지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된 멤버이며 나이에 비해 생각이 많고 멤버들 사이에서 가장 어른스러운 면모를 보이고 수려한 언변을 가지고 있다. 질문마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담아서 정돈된 답변을 하고, 시상식마다 굵직한 수상소감으로 감탄을 자아낸다. 평소 생각하는 바들이 말로 드러나 팬들 사이에서는 수상소감 장인으로 불리고 있으며 수많은 어록을 남겼다.

댓글